My Story

[고민상담글] 사람을 믿어야 하나요?

patrica1977 2024. 2. 24. 04:39
반응형

[출처 : 직접 작성]

 

고민 및 상담 나누기 게시판은 다른 커뮤니티에서 익명의 회원분께서 올려주신 상담 게시물에 제가 답변드린 내용을 제 블로그로 옮겨왔습니다. 제가 카운슬러 경험이 있다 보니 이렇게 상담으로나마 비슷한 고민을 가지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고 민]

 

안녕하세요  제가 요즘 따라 드는 생각이 시람을 진짜 믿어야 하는가 입니다
제가 나이도 어리고 그래서 많은 사람을 만나보지는 못했지만 제 친구들과 있으면 없는 친구 뒷담 까기 일쑤이고
어른들과 같이 있어도 다른 사람 욕하기 바쁘고...
그래서 요즘에는 정말 친한 친구 아니면 뒤에서 욕할까 봐 제모습 그대로 못 보여주겠습니다
자꾸 이런 생각 드니까 처음 보는 사람과 친해지는 것도 어렵고 괜히 거리감 두게 됩니다
원래 사람 잘 맡는 성격은 아니지만 요즘따라 심해지네요 어떡하죠?

 

 

[답 변]

 

정말 험악한 세상이죠, 님 말씀대로 정말 믿는 사람 한 명 찾는 것이 쉽지 않거든요.
일단 험담을 자주 하는 사람들은 교제를 피하세요. 그런 것도 전염되어서 어느새 나도 모르게 다른 사람을 험담하고 있는 모습을 발견하거든요. 어쩔 수 없이 어울려야 한다면 맞장구는 절대로 치지 마시고 화제를 바꾸던지 난 잘 모르겠다 식으로 넘어가세요. 속담에도 유유상종이라는 말이 있거든요, 진짜 살다 보면 끼리끼리 어울리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님도 겪어보셨듯이 정말 믿을 만한 사람 찾기가 정말 힘들어요. 모든 사람들이 살면서 사람들에게 상처를 받고 저도 그렇게 많은 사람들에게 상처를 받았는데 상처받는 동안 한 가지 후회되는 것이 부모님들에게는 친구들만큼 신경을 많이 써드리지 못한 것이 많이 후회되더라고요. 윗분들 말대로 부모님께는 이제부터라도 늦지 않았으니까 정말 효도하세요. 항상 님 편이 되어 드릴 분들은 부모님밖에는 없습니다. 나중에 부모님 죽은 뒤에 후회하지 마시고 생전에 살아계실 때 잘해드리세요. 다른 분들도 마찬가지고요.

 

그리고 세상을 살다 보면 착한 사람도 분명히 있어요. 단지 만나보지 못하고 겪어보지 못해서 그런 것이고 사람들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쌓이는 것이죠. 한 사람에게 상처를 받으면 다른 사람들도 경계하고 멀리하고.., 현재 모든 사람들이 다 이렇잖아요. 안 그런가요? 저도 상처받은 경험이 있는 사람으로서 조언드리자면 한 사람에게 상처를 받았다고 해서 모든 사람들을 불신하고 믿지 못하면 결국 본인 자신 손해입니다.

 

고민자 님을 포함하여 모든 분들께 조언을 드리자면 누구에게 상처를 받았다고 해서 마음의 문을 완전히 닫아버리지 마세요. 그러면 평생 외롭게 혼자 살고 평생 누구를 쉽게 믿지 못합니다. 세상 살다 보면 정말 내 기준으로 봤을 때 후안무치하고 이해 못 하는 사람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그런 사람들만 경계하고 살면 되고 인성이 올바르고 정직한 사람을 만나면 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사람 보는 눈을 키워야 합니다. 사람보는 눈을 키우는 방법은 시중에 도서책으로도 많이 나와있지만 모름지기 경험이 가장 중요합니다. 여러 사람 만나고 겪으면서 나만의 느낌으로 깨우치게 되는 것인데 저도 처음에는 사람보는 눈이 없어 이용많이 당해봤지만 살면서 많이 깨우치게 되었고 지금은 사람보는 눈도 많이 높아져서 상처받는 일은 없어졌습니다. 사람보는 눈을 키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요.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나 스스로 먼저 진정한 친구가 될 준비와 자세를 갖추고 있는 것도 중요합니다. 진정한 친구를 얻으려면 나 먼저 진정한 친구가 되라고 했습니다. 나 스스로는 진정한 친구가 될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지도 않으면서 진정한 친구를 바란다면 그것이야말로 얼마나 어리석은 생각일까요?

 

저도 수많은 사람들의 고민을 들어줘봤는데 대부분 등잔 밑이 어두운 사람들이었습니다. 무슨 말이냐면 대부분 외롭다고 털어놓는 사람들은 그 사람의 주위사람들 중에 충분히 진정한 친구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친구를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그 사람의 진가를 보지 못하고 정작 다른 사람들과 술 마시면서 외롭다고 인생한탄하는 사람들을 수없이 많이 봐왔습니다.

 

그래서 사람 보는 눈을 키우는 것이 중요한 것이고 또 하나는 친구를 너무 멀리서 찾지 말라는 것입니다. 진정한 친구, 마음 맞는 친구는 내가 마음먹으면 언제든지 만들 수 있습니다. 그전에 나의 마음가짐을 올바르게 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아무도 믿을 사람 없다고 부정적으로만 보지 마세요. 전 세계인구 70억 명을 모두 만나본 건 아니잖아요. 사람마다 성격이나 인성이 모두 다른 것인데 단지 운 안 좋게도 안 좋은 사람만 걸려서 만난 것뿐입니다. 어떤 사람을 만나는 것도 모두 자신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것입니다. 지금부터 한번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라 절대로 혼자살 수 없습니다. 사람을 믿지 못하고 불신하게 되면 은둔형 외톨이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은둔형 외톨이는 고독사로 사망할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관련 기사를 링크해 드릴 테니 다른 분들도 해당 기사를 꼭 읽어주세요.

 

"‘상처→은둔→고독사’ 소리 없이 사라진다 [중년 은둔형외톨이]"- 헤럴드경제 (heraldcorp.com)

 

‘상처→은둔→고독사’ 소리없이 사라진다[중년 은둔형외톨이]

지난달 경기 수원시 고독사로 숨진 50대 남성의 집. 남자의 유품을 가져갈 사람이 없어 집주인이 특수청소업체를 불렀다. 10평이 채 안 되는 원룸 바닥에는 쓰레기가 널려 있었다. 쓰레기더미가

biz.heraldcorp.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