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사 입문 취업 정보

[평생교육사 Q&A 21: 고민상담] 평생교육사 구직활동이 힘들어 다른 직업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patrica1977 2024. 2. 6. 17:03
반응형

[출처 : 직접 작성]

 

제가 고민상담이 들어온 내용이 있어 공유차원으로 같이 올립니다. 카운슬러 경험도 있고 평생교육사 자격증을 취득 후 취업 정보를 알아보았던 경험을 통해 게시판으로 답변 올립니다.

 

[고민내용]

평생교육사로 취업을 하려고 전문대 졸업 후 학점은행제로 평생교육사 과정을 이수했는데요. 자격증도 취득했지만 구직사이트를 봐도 평생교육사에 대한 정보도 별로 없고 벌써 구직활동만 3개월째네요 이제는 너무 지치고
평생교육사 말고 다른 직업을 준비해 볼까 하는데 빠르게 준비할 수 있으면서 취업도 잘되는 직업 없을까요?

[상담내용]

글쓴님께서 평생교육사를 왜 취득하려고 하셨는지 이유와 목적을 다시 한번 되새겨보셨으면 합니다. 그렇게 쉽게 포기하기에는 취득하려고 고생한 1년이 아깝지 않으신가요? 고생도 고생이겠지만 님에게도 적성에 맞는 직업이기에 선택하신 거 아닌가요? 혹시 그냥 공인중개사처럼 따놓으면 좋을 거 같아서 따게 되었다는 건 아니겠죠? 만약에 그렇게 생각하시고 취득하신 거라면 님 생각대로 다른 일 알아보는 게 맞을 수도  있어요. 그렇지만 그게 아니라면 단순히 구직기간이 힘들더라도 내가 꼭 이 직종으로 취업하고 싶다면 좀 더 인내심과 끈기를 가지고 다른 알바(주말 또는 단기)를 하면서 열심히 공고를 찾아서 지원할 수도 있고 이 일 아니면 절대로 안된다는 간절함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님께서 실수하신 것도 있어요. 원래 평생교육사는 님 말대로 구직정보가 많지 않아요. 그래서 자격증 공부 하면서 동시에 취업정보도 같이 알아봐야 합니다. 그래야 나중에는 어떻게 해야 평생교육 관련 채용정보를 잘 찾을 수 있는지 노하우가 생깁니다.

저도 실제로 1년 동안 평생교육사 취득 공부 하나에만 열을 올리지 않고 채용공고도 어디서 주로나오는지 관련 정보를 시간 날 때마다 수시로 검색에 검색을 찾고 여러 패턴의 검색어를 바꿔가면서 결국 모두 찾아내는 데 성공했고, 올해 2월 초에 자격증 발급되자마자 3군데 지원했는데 2군데 합격했습니다.

제가 과연 님보다 잘나서 취업에 빨리 성공했을까요? 분명히 저도 님과 같은 똑같은 평생교육사 신입입니다. 처음에는 저도 님처럼 채용공고가 너무 없어서 불안한 마음을 가졌던 것이 사실이었지만, 평생교육사 자격증을 공부하면서 같이 꾸준히 구직활동을 하면서 다양한 검색방법을 활용하니까 어디서 채용정보를 얻고 평생교육사 경력을 쌓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고 그 정보를 어디서 어떻게 얻는 건지 완전히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님도 젊으니까 검색할 줄 아실거에요. 검색을 충분히 활용하시되, 단순 채용사이트 하나에만 집착하지 마세요. 평생교육사는 주로 어느 회사, 공공기관에서 채용을 하는지 그거 먼저 확인하시고 그 채용하는 회사나 기관들 홈페이지에 수시로 접속하시고, 구글검색도 활용하시고, 카페검색도 활용하시고 다양한 경로로 다양한 검색어로 검색하면서 채용루트를 스스로 파악하셔서 취업에 성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단순하게 채용사이트 하나만으로는 평생교육사는 절대로 취업할 수 없다는 거 하나만은 알아두세요.

그 이유는 평생교육사와 자주 비교되는 사회복지사를 회사에서 채용할때에는 반드시 사회복지사 자격증 소유자만 채용되지만, 평생교육사는 그렇지 않아요. 직원수 20명 단위로 1명의 평생교육사가 있어야 한다는 법 때문에 채용공고가 많이 필요 없는 이유가 되고 있죠. 그래서 잘 없는 채용루트도 잘 뚫을 수 있는 정보를 가져야 하는데 저는 1년 동안 스스로 채용공고 알아보면서 많이 파악하게 되었습니다.

저 같은 노력과 오기가 없으면 평생교육사는 취업하기 힘들어요. 
시간지나면 알아서 채용공고사이트에  뜨겠지 식의 마인드로 채용공고가 올라오기만을 기다리면 절대로 취업에 성공하지 못합니다. 채용공고를 직접 찾아 나서야 한다는 마인드로 검색을 많이 활용하세요. 그러면 님께서도 분명히 취업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겨우 3개월 활동한 것만으로 지친다면 님께서는 이미 자신과의 싸움에서 진 거예요.  비록 저 같은 경우 자격증 취득하자마자 2곳에 합격되었지만, 취득공부 하면서 틈틈이 평생교육사의 채용 공고 루트를 파악한 시간이 1년 정도로 길었기에 자격증 발급 후 바로 채용되는 결실을 맺을 수 있었던 것입니다.

정말 평생교육사로 취업하고 싶다면 인내와 끈기를 가지고 다양한 검색방식으로 찾아보세요. 저는 저만의 방식으로 검색한 뒤로는 못해도 1주일에 1개는 찾습니다. 물론 서울,경기,인천 위주고요.

그리고 중요한 것은 자차가 있으면 거리를 너무 따지지 마세요. 평생교육사는 아무리 검색을 잘한다고 해도 다른 직종에 비해서 채용공고가 많이 올라오는 직종은 아니기 때문에 잘 없는 채용공고에 거리까지 따진다면 정말 취업하기 힘듭니다.

자가용을 가지고 있다면 자가용으로 1시간 내로 이동할 수 있는 거리까지 봐야 취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연봉도 중요한 건 사실이지만 평생교육사는 경력 쌓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경력만 쌓으면 아무리 평생교육사라도 취업 잘됩니다. 직장 거리와 연봉에 연연하지 않고 경력을 쌓는다는 마인드도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취업의 결실을 맺을 수 있다는 것도 알아두세요.

그리고 사람도 적당하게 활용할 줄도 알아야 합니다. 취업하려면 인맥이 중요한데 평생교육사 공부하는 사람은 인맥이 없습니다. 인맥으로 채용되는 경우도 있고 인맥을 통해 취업 루트를 얻을 수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어디서 인맥을 쌓을 수 있을까요? 평생교육사 실습 때 담당했던 직원뿐에게 물어볼 수도 있고, 실습대학교 교수님께도 물어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력서, 자기소개서 컨설팅을 받으면서 컨설팅 담당자에게도 조언을 얻을 수도 있고 이렇게 물어보면 정말 많은 다양한 채용 루트를 알려줄 거예요.

평생교육사 같이 채용공고가 별로 없는 직종에 채용사이트 하나만 보고 채용공고가 올라오기만을 바라는 건 속담으로 치면 누워서 감이 떨어지기를 바라는 것과 같다는 것을 명심하셨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