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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애관 및 데이트비용 관련 조사 (마크로밀엠브레인의 컨텐츠사업부(트렌드모니터) 조사결과)

patrica1977 2024. 2. 13.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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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마크로밀엠브레인 ]

 

본 조사는 특정 기업의 의뢰 없이 마크로밀엠브레인 콘텐츠사업부(트렌드모니터)의 자체 기획 및 자체 비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경제적 문제가 ‘연애’의 시작여부를 결정한다?
10명 중 4명은 “좋아하는 사람이 생겨도 경제적 상황이
좋지 않으면 시작하지 않을 것 같아”

 

- 전체 65.9% “연애는 내가 좋아하는 사람보다는 날 좋아해 주는 사람과 하는 것이 더 낫다”

→ 시장조사전문기업 마크로밀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전국 만 19세~59세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연애관에 대한 인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65.9%는 연애는 내가 좋아하는 사람보다는 날 좋아해 주는 사람과 하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남성(59%)보다는 여성(72.8%), 그리고 고 연령층(20대 60.4%, 30대 64%, 40대 67.6%, 50대 71.6%)이 나를 좋아해 주는 사람과의 연애가 낫다는 의견에 많이 공감하는 모습이었다. 미혼자 중에서는 현재 애인이 있는 응답자(애인 유 67.6%, 애인 무 58.1%, 연애경험 무 63.8%)의 이런 인식이 두드러졌다. 또한 한 사람과 연애를 오래 하는 것보다는 여러 사람과 많이 해보는 것이 더 낫다는 인식에 동의하는 의견(51.7%)이 동의하지 않는 의견(33.6%) 보다 우세해, 연애경험이 많은 것이 좋다는 것이 보다 일반적인 연애관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반면 절반 이상(54.9%)은 요즘 시대에 연애를 한 번도 해보지 않은 사람들은 문제가 있는 것 같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남성 58.8%, 여성 51%)과 고 연령층(20대 40%, 30대 55.2%, 40대 65.6%, 50대 58.8%)에서 이런 생각이 좀 더 강하였다. 다만 미혼자, 그중에서도 현재 애인이 없거나, 연애경험이 없는 사람들은 연애를 못하는 것이 문제가 있다는 생각(미혼자: 애인 유 51.8%, 애인 무 34.4%, 연애경험 무 23.4%)에 별로 동의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다.

 

- 10명 중 7명 “애인과 1박 이상 여행가는 것은 남들에게 숨길만한 일이 아니다”

→ 성관계에 대해 개방적인 태도도 확연하였다. 전체 65.9%가 요즘 애인과 성관계를 가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받아들였으며, 애인과 1박 이상 여행 가는 것은 남들에게 숨길만한 일이 아니다는 의견이 10명 중 7명(71.1%)에 달했다. 젊은 층일수록 애인과의 성관계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20대 79.6%, 30대 75.6%, 40대 65.6%, 50대 42.8%), 1박 이상의 여행에 대해 숨길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20대 75.6%, 30대 79.2%, 40대 72%, 50대 57.6%)는 태도가 매우 두드러졌다. 또한 아무래도 여성보다는 남성이 애인과의 성관계(남성 76.8%, 여성 55%) 및 여행(남성 78.8%, 여성 63.4%)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모습이었다. 한편 전체 2명 중 1명(51.1%)은 연애를 시작하기 전에 결혼할만한 사람인지를 따져보는 편이라고 응답하였으며, 이성 간에도 진정한 친구가 될 수 있다는 주장에는 동의하는 의견(53.1%)이 동의하지 않는 의견(36.1%)보다 좀 더 우세하였다.

 

 

결혼 전 적정 연애횟수에 대해 “많이 할수록 좋다”는 의견 가장 많아, 연애기간은 주로 ‘6개월~2년’ 꼽아

→ 결혼 전 적정한 연애 횟수에 대해서는 연애는 많이 하면 할수록 좋다(28.2%)는 의견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남성 28.6%, 여성 27.8%)과 연령(20대 28.4%, 30대 28.8%, 40대 29.2%, 50대 26.4%)에 관계없이 연애경험은 많은 것이 좋다는 게 가장 일반적인 시각이었다. 구체적인 횟수로는 3번(24.6%) 또는 5번(15%)의 연애경험이 적당하다는 의견이 많은 편이었다. 적정한 연애기간으로는 1년~1년 6개월(29.6%), 1년 6개월~2년(21.8%), 6개월~1년(19.1%)을 많이 꼽아, 대체로 6개월~2년 정도를 연애의 유효기간으로 바라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상대적으로 고 연령층은 6개월~1년(20대 13.2%, 30대 13.2%, 40대 20.4%, 50대 29.6%)을, 젊은 층은 1년~1년 6개월(20대 34.4%, 30대 34%, 40대 28%, 50대 22%) 내지 1년 6개월~2년(20대 24.4%, 30대 25.6%, 40대 20.4%, 50대 16.8%)을 적정하다고 보는 의견이 많아, 연령이 높을수록 연애기간은 짧은 것이 좋다는 생각을 많이 하고 있음을 보여줬다. 데이트 횟수는 일주일에 1~2회(60.9%)가 적정하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으며, 주 3~4회(30.4%)가 그 뒤를 이었다. 연애를 하면 하고 싶은 활동으로는 영화감상(61.3%, 중복응답)과 국내여행(60.4%), 취미활동 함께 즐기기(57.9%), 스킨십(56.8%), 좋은 곳에서의 외식(55.7%)을 주로 많이 꼽았다. 그밖에 영화 외 문화활동(52.9%), 함께 운동하기(44.1%), 소풍(42.7%), 기념일 챙기기(42.7%)를 하고 싶다는 의견도 적지 않았다.

 

  

- 데이트비용 문제로 이별하는 것에 대해 전체 74%가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 한편 전체 응답자의 74%가 데이트비용 문제로 이별을 하는 상황에 대해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 데서 알 수 있듯이, 데이트비용에 대한 부담감이 적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젊은 층일수록 데이트비용 문제로 인한 이별이 가능하다는 시각(20대 78%, 30대 79.2%, 40대 71.2%, 50대 67.6%)이 뚜렷하였다. 또한 미혼자 중 현재 애인이 있는 사람(80.6%)이 애인이 없거나(75.8%), 연애경험이 없는(68.1%) 사람들에 비해 데이트비용의 부담감에 보다 많이 공감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만큼 데이트비용에 대한 부담감이 큰 것으로, 10명 중 4명(38%)은 좋아하는 사람이 생겨도 경제적 상황이 좋지 않으면 연애를 시작하지 않을 것 같다고도 응답하였다. 특히 현재 애인이 없는 미혼자(49.8%)와 연애경험이 없는 응답자(53.2%)가 경제적 고려를 많이 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 연애경험자 4명 중 1명은 “나 또는 애인의 어려운 가정형편 때문에 헤어졌거나, 그런 생각한 적 있어”

→ 실제 연애 중 데이트 비용으로 인한 갈등 사례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었다. 연애경험자(N=953)의 16.6%가 데이트비용의 부담으로 애인과 갈등을 겪은 적이 있었으며, 29%는 데이트비용이 부담스러워 데이트를 미룬 적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젊은 층일수록 애인과의 갈등(20대 24.1%, 30대 22.2%, 40대 13%, 50대 8.1%)과 데이트를 미룬(20대 36.1%, 30대 33.3%, 40대 31.3%, 50대 16.1%) 경험이 많은 편이었다. 더 나아가 데이트 비용 문제로 헤어졌거나, 헤어질 생각을 한 적이 있다는 응답도 14.3%였다. 또한 연애경험이 있는 응답자 4명 중 1명(25.9%)은 자신 또는 애인의 어려운 가정 형편 때문에 헤어진 적이 있거나, 헤어질 생각을 한 적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전체 10명 중 7명(70.5%)은 데이트비용 문제가 서로 기분이 상하지 않게 충분히 이야기할 수 있는 문제라고 인식하는 태도를 보였다. 결국 애인 사이에 솔직한 대화가 필요하다는 시각이 큰 것으로, 현재 애인이 있는 미혼자가 애인이 없거나, 연애경험이 없는 응답자보다 이런 부분에 훨씬 공감하는 모습(미혼자: 애인 유 79.1%, 애인 무 67.9%, 연애경험 무 59.6%)이었다.

 

 

- 전체 62.6% “앞으로 데이트비용에서만큼은 더치페이를 하는 문화가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

→ 데이트비용의 계산과 관련해서는 경제적으로 더 여유가 있는 사람이 부담해야 한다는 주장(44.6%)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 가운데 남녀 모두 똑같이 부담해야 한다는 의견(20.3%)보다는 남자가 좀 더(31.3%) 또는 모두(1.9%) 부담해야 한다는 의견이 우세해, 아직까지는 남성이 데이트비용을 더 많이 부담해야 한다는 인식이 좀 더 크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남자가 여자보다 데이트비용을 더 부담해야 한다는 의견은 연령이 높을수록(20대 23.6%, 30대 30.4%, 40대 34%, 50대 37.2%) 많은 특징을 보였다. 실제 연애경험자의 경험을 봐도 데이트비용은 남성이 더 많이 쓰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데이트 비용을 자신이 더 많이 내는 편이라는 의견에 남성은 61.8%, 여성은 2.9%가 동의하였으며, 반대로 애인이 더 많이 내는 편이라는 의견에는 남성의 4.3%, 여성의 49%가 동의한 것이다. 하지만 전체 응답자의 62.6%가 앞으로 데이트비용에서만큼은 더치페이를 하는 문화가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되어, 향후 데이트비용을 계산하는 문화가 지금과는 달라질 것이라는 예상을 가능케 했다. 데이트비용을 절약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저렴한 메뉴를 선택하는 것(54.2%, 중복응답)을 가장 많이 추천하였으며, 커플 통장(48.2%) 및 커플 가계부(40.5%)를 만드는 것을 꼽는 의견도 많았다. 그밖에 커플할인 및 이벤트를 이용하거나(36.2%), 집에서 데이트를 하거나(27.9%), 디저트를 먹지 않는(25.1%) 방법을 많이 추천하였다.

 

 

- 전체 62.6% “앞으로 데이트비용에서만큼은 더치페이를 하는 문화가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

→ 데이트비용의 계산과 관련해서는 경제적으로 더 여유가 있는 사람이 부담해야 한다는 주장(44.6%)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 가운데 남녀 모두 똑같이 부담해야 한다는 의견(20.3%)보다는 남자가 좀 더(31.3%) 또는 모두(1.9%) 부담해야 한다는 의견이 우세해, 아직까지는 남성이 데이트비용을 더 많이 부담해야 한다는 인식이 좀 더 크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남자가 여자보다 데이트비용을 더 부담해야 한다는 의견은 연령이 높을수록(20대 23.6%, 30대 30.4%, 40대 34%, 50대 37.2%) 많은 특징을 보였다. 실제 연애경험자의 경험을 봐도 데이트비용은 남성이 더 많이 쓰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데이트 비용을 자신이 더 많이 내는 편이라는 의견에 남성은 61.8%, 여성은 2.9%가 동의하였으며, 반대로 애인이 더 많이 내는 편이라는 의견에는 남성의 4.3%, 여성의 49%가 동의한 것이다. 하지만 전체 응답자의 62.6%가 앞으로 데이트비용에서만큼은 더치페이를 하는 문화가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되어, 향후 데이트비용을 계산하는 문화가 지금과는 달라질 것이라는 예상을 가능케 했다. 데이트비용을 절약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저렴한 메뉴를 선택하는 것(54.2%, 중복응답)을 가장 많이 추천하였으며, 커플 통장(48.2%) 및 커플 가계부(40.5%)를 만드는 것을 꼽는 의견도 많았다. 그밖에 커플할인 및 이벤트를 이용하거나(36.2%), 집에서 데이트를 하거나(27.9%), 디저트를 먹지 않는(25.1%) 방법을 많이 추천하였다.

 

 

 

- 2명 중 1명 “애인이 나를 위해 데이트비용을 쓰면 왠지 나를 더 사랑하는 느낌이 들 것 같아”

→ 데이트비용이 연인 사이의 감정에 미치는 영향도 분명하게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2명 중 1명(48.9%)이 애인이 나를 위해 데이트비용을 쓰면 왠지 나를 더 사랑하는 느낌이 들 것 같다고 응답한 것이다. 남성(43%)보다는 여성(54.8%), 그리고 고령층(20대 35.2%, 30대 45.2%, 40대 55.6%, 50대 59.6%)의 이런 시각이 강하였다. 물론 데이트비용을 보면 상대방이 나를 대하는 사랑의 크기를 알 수 있다며(23.7%), 데이트비용을 사랑의 척도로 바라보는 시각 자체는 그리 많지 않았지만, 어느 정도는 상대방에 대한 감정에 영향을 주는 것만은 분명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전체 54.8%가 애인이 나를 위해 데이트비용을 쓰면 왠지 대접받는 듯한 느낌이 들 것 같다고 응답하였으며, 친구나 지인의 애인이 돈을 잘 쓰는 것을 보면 왠지 부럽다는 의견도 절반(50.8%)에 달했다. 역시 남성보다는 여성이 자신을 위해 데이트비용을 쓰면 대접받는 기분이 들고(남성 46.2%, 여성 63.4%), 다른 사람의 애인이 돈을 잘 쓰는 것을 보면 부럽다(남성 43%, 여성 58.6%)는 의견을 많이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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